美 플래트닝...포트폴리오 조정·듀레이션 확대

(블룸버그) — 미국채 일드커브가 올해를 마감하기 전에 한번 더 플래트닝 움직임을 보였다.
지난밤 2년/10년 구간의 미국채 장단기 금리차는 장중 한때 50.6bp까지 줄어들어 이달 6일 기록한 10년래 저점 수준인 50.4bp를 테스트했다. 또 5년/30년 구간의 장단기 금리차 역시 축소세를 이어갔다.

2년/10년 구간의 플래트닝은 미국채 2년물 지표채권이 교체된 것도 다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월말 듀에이션 확대 수요 및 분기말 리밸런싱 수요 모두 미국채 커브 플래트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듀레이션 측면에서 보면, 블룸버그 바클레이즈 미국채 지수의 1월 듀레이션은 0.07년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유사한 지수를 추종하는 채권투자자들이 장기물을 매수함으로써 듀레이션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 
리밸런싱 측면에서, 이번 분기 S&P 500 지수가 6%대의 오름세를 보인 반면 미국채 가격이 다소 하락한 만큼 주식과 채권의 혼합형 펀드에 투자한 투자자로서는 포트폴리오상 주식 비중이 좀더 늘어났을 것이고 이는 어느 정도 채권 비중 확대가 필요할 수 있다는 의미다.

Edward Bolingbroke、Brian Chappatta 기자 (송고: 12/28/2017)
참고: 블룸버그 기사 링크 {NSN P1NDJE6K50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