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투자자의 시각으로 본 암호화폐 투자 전략

2024년 5월 17일
작성자: 지그나 깁(Jigna Gibb), 블룸버그 원자재 및 암호화폐 상품 관리 수석

우선, 시장참여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투자를 늘리는 이유를 살펴보면, 미 달러에 대한 대체 화폐로서의 역할부터 프런티어 시장 접근이나 디지털 지불 수단으로서의 사용 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 또한, 몇몇 신흥국의 자산배분 전문 운용사들은 과거 금을 통해 이루고자 했던 것처럼 암호화폐 자산에서 화폐 안정성을 추구하고 있다.



 

암호화폐 투자 이유와 배분의 중요성

각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하락 가능성을 염두에 두면서 최대의 수익률 상승을 추구하고 있다. 투자 이유는 투자자마다 다를 테지만, 여기서는 자산 배분에 집중하고자 한다. 기관투자자의 관점에서 보면, 복합자산 포트폴리오에 대한 리스크 기여도와 암호화폐 자산의 고변동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분석에서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대해 살펴보겠다. 블룸버그에서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대해 각각 {BITCOIN Index}와 {ETHEREUM Index} 지수를 제공하며, 이 두 지수를 바탕으로 동일 가중 바스켓(“암호화폐 바스켓”)을 생성했다. 2017년 이더리움 지수 기준일 이전에는 비트코인 지수의 시계열만 사용했으며 Exhibit 2에서 실적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암호화폐 바스켓의 장기 변동성은 100%에 가깝지만 Exhibit 3에서 보듯, 1년 롤링 변동성은 시간 경과에 따라 감소했다. Exhibit 4에 따르면, 암호화폐 바스켓은 주식, 채권, 원자재 및 미 달러에 대해 중립적이며 안정된 상관관계를 보인다.

본 분석에서 사용된 지수는 다음과 같다.

  • 주식: Bloomberg Developed Markets Large & Mid Cap Total Return Index {DMTR Index}
  • 채권: Bloomberg Global Aggregate Total Return Unhedged Index {LEGATRUU Index}
  • 원자재: Bloomberg Enhanced Roll Yield {BERY Index}
  • USD: {DXY Index}

 

암호화폐 배분의 효과

블룸버그는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MPT)의 원칙을 적용하여 복합자산 포트폴리오 내 암호화폐의 최적 배분을 결정한다. 분석에서 샤프 비율(Sharpe Ratio)과 최대손실폭(Max DD)을 기준으로 암호화폐 바스켓의 배분을 1% 단위로 증가시켜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평가했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 바스켓 배분이 높을수록 포트폴리오의 샤프 비율은 높아지지만 최대손실폭도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대 손실 허용치(MLT) 암호화폐 리스크

암호화폐 배분을 결정하기 위해 최대 손실 허용치(MLT) 개념을 사용한다. 이는 “복합자산 포트폴리오가 손실을 보는 동안 암호화폐 투자 가치가 0으로 떨어질 경우 나는 추가적인 손실을 얼마나 더 견딜 용의가 있는가?”를 스스로에게 묻는 것과 같다. MLT 모델은 다양한 시나리오 하의 암호화폐 실적을 확인하기 위해 적용될 수 있다.

본 손실 허용치 모델은 다양한 시나리오(예: 50% 또는 30% 하락 시) 하의 암호화폐 실적을 확인하기 위해 적용될 수 있지만 최악의 시나리오에서는 암호화폐 가치를 0으로 설정한다.

위 표는 복합자산 포트폴리오에 대한 상위 4개의 최대 손실폭 이벤트를 하이라이트하여, 각각의 복합자산 포트폴리오 성과를 암호화폐 바스켓에 대한 1% 배분이 포함된 복합자산 포트폴리오 성과 및 최대손실 허용치의 가설적 성과와 비교한다. 이에 따르면, 암호화폐 바스켓에 1%가 배분될 경우 복합자 포트폴리오 투자자의 최대 손실 허용치 수준은 -2.6%이다.

결론

본 기사에서는 전통적인 복합자산 포트폴리오 내의 암호화폐 배분 규모를 결정할 때 고려할 수 있는 리스크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Exhibit 9의 그래프에 따르면, 암호화폐 바스켓에 대한 배분이 커질수록 0.73에서 시작한 복합자산 포트폴리오의 샤프 비율이 점점 증가하지만 앞서 언급한 최대 손실 허용치 모델에서 정의한 대로 최악의 시나리오에서는 잠재 손실이 더 커지게 된다.

암호화폐는 변동성이 있지만 그간 변동성은 감소해왔다. 기관투자자의 관점에서 리스크 프레임워크를 적용해 복합자산 포트폴리오에 암호화폐를 배분하면, 작은 비중이라도 큰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암호화폐 배분이 전통 자산에 추가적인 수익원을 제공할 수 있지만 투자액 결정 시 각자의 손실 허용치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발행물에 포함된 데이터 및 기타 정보는 설명적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있는 그대로” 제공되며, 구속력이 없고, 금융 상품에 대한 조언이 아닌 사실 정보 제공에 해당합니다. BLOOMBERG 및 BLOOMBERG INDICES (이하 “지수”)는 Bloomberg Finance L.P. (“BFLP”)의 상표 또는 서비스 마크입니다. BFLP 및 BISL을 포함한 그 계열사, 지수 관리자 또는 라이선스 제공자가 지수에 대한 모든 소유권을 보유합니다. Bloomberg L.P. (“BLP”) 또는 그 자회사 중 하나는 BFLP, BISL 및 그 자회사에 글로벌 마케팅과 운영 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